교육적 사명

교육적 사명

성심학교 교육적 사명

성심수녀회가 창설되었던 1800년 프랑스 파리의 상황은 프랑스 대혁명으로 사회전체가 매우 동요하고 있었으며 사회를 쇄신 할 수 있는 개혁들이 아직 실현되지 못하고 있던 실정이었다. 예수 성심 공경에 부르심을 받았고 초기 성심 회원들이 해야 하는 일은 자신이 살던 시대의 역사 속에 뿌리를 박고 사회를 하느님의 뜻에 맞도록 변혁시키는 것이었다.

따라서 예수 성심에의 봉헌과 교육에 대한 봉헌은 긴밀히 연결된 것으로 성심 수녀회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은 성심회의 사명을 실현시키는 근원적인 방법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구원의 빛을 다른 이들에게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성심회의 존재의 가장 중요한 바탕이며 성심 교육의 이념이 되는 근본정신은 예수성심의 사랑을 온 세상에 전하여 모든 사람들이 예수성심을 알리고 사랑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성심수녀회 수녀들은 회헌에 따라 순명, 청빈, 정결의 서원과

청소년 교육에 대한 제 4서원을 통하여 복음적 권고의 공적 서원을 한다.

성녀 마들렌 소피이는 이 확신을 교육을 통한 봉사,

특히 청소년 교육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하셨다.

우리는 성녀의 영감에 충실하며

또 그분처럼 마음을 열어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이면서,

성녀의 소망을 우리의 것으로 삼는다.

그 소망은 모든 사람들이

-진리와 사랑과 자유에 눈뜨게 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여 남을 위하여 자신을 바치고,

-사회의 변혁을 위하여 자신의 역할을 창의적으로 수행하고,

-예수님의 사랑을 체험하게 되고,

-능동적인 믿음의 생활에 헌신하게 되는 것이다.

(성심수녀회 회헌 11)

따라서 오늘날 성심회 수녀들은 세 가지 행동 영역에서 교육적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르치는 일과 양성

-인간 발달과 정의 구현을 위한 여러 활동

-사목적 활동과 신앙생활 지도

학교 사도직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1961년 4월22일 성심학교 학부모들은 당시 한국 성심수녀회를 방문 중이던 드 발롱 총원장 수녀에게 자녀들의 고등교육을 위해 성심여자대학을 설립해 줄 것을 청하였다.

그리하여 1963년 12월 16일 대학 인가를 거쳐 당시 춘천에 성심여자 대학이 설립되었다.

점차 대학이 안정되어감과 동시에 지리적인 여건 및 학과의 증설로 인해 부천에 제 2캠퍼스를 설립하게 되었고 1983년에는 춘천 캠퍼스를 완전히 떠나 부천 캠퍼스에 새롭게 자리를 잡았다.

이후 1995년 서울대교구와의 통합을 거쳐 종합대학교로서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초대 교학부 총장으로 당시 성심여대 총장이었던 김재순 수녀가 맡았으며 통합 이후 교목실장은 서울대교구 신부들이 맡았다.

현재 성심수녀회 회원들은 종교학과와 인간학 교육원 등에서 교수활동을 하고 있으며 성심교정 교목실에서 교목활동을 펼치고 있다.

피정 사도직

우리는 예수님을 바라보며 그의 행동과 자세를 관상함으로써

그의 사랑이 해방을 가져 온다는 것을

우리가 맺는 모든 인간 관계에서 어떻게 증거할 것인지 배운다.

우리는 신앙 안에서

다른 사람을 유일한 인격체로서 만난다.

아 때 우리는 존경심과 단순한 맘과 애정,

그리고 다른 사람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겸손을 가지고 대하고

또 우리 모두 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느님의 능력을 확인하여

언제나 희망을 가지고 만난다.

성심수녀회 회헌 15

예수마음 배움터

성심수녀회는 피정의 집 ‘예수마음배움터(경기도 파주)를 운영하고 있다.

창립 초기부터 피정 지도가 주요 사도직의 하나인 성심수녀회는 1993년 용산 원효로에서 ‘예수 마음 기도의 집’을 운영해오다 현대인의 마음에 점점 커져 가는 하느님에 대한 영적 목마름에 응답하여 1999년 1월 14일 예수마음배움터를 시작하였다.

생명의 여인으로서 천주교 신자뿐 아니라 개신교와 성공회, 성직자, 수도자 기도하며 예수님의 마음을 체험하고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열려있는 공간이다.

예수마음 배움터의 ‘예수마음 기도를 위한 영성수련’ 피정 프로그램은 2박 3일, 4박 5일, 8박 9일, 40일이 있다. 또한 내적 여정으로 에니어그램을 비롯하여 이냐시오 영신수련 피정을 하고 있으며 위탁피정, 대관도 가능하다.

사회 사도직

◇ 부천 모퉁이 쉼터(http://motungii.bucheon4u.kr)
032-343-1880

우리는 성심의 사랑에 사로잡혀 사람들이 존엄한 인격체로 또 하느님의 자녀로 성장하도록 노력한다. 이것은 사랑과 용서와 정의를 실천하고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과 결속하라는 복음에 바탕을 둔다.‘(성심수도회 회헌 7번)와 ’집 짓는 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시편 118,22)를 기본정신으로 담고 있다. 이러한 정신에 의거하여 가정, 학교, 사회로부터 버림받고 상처받은 청소년들의 인간 존엄성을 회복하고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찾아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퉁이 쉼터는 그들의 디딤돌이 되고자 한다.

◇ 부천 새날 지역 아동센터(http://cafe.daum.net/likeanewday)

032-675 -0104

꿈꾸는 아이들의 공동체 새날 지역 아동센터는 경기도 부천시 도당동 지역의 아동, 청소년들의 교육과 성장, 상호돌봄과 지역 연대를 위해 1998년 시작된 공부방입니다.

◇ 청소년 자립 훈련매장

커피동물원(부천 가톨릭 대학 성심교정 내)

로스트앤파운드(서울 성심여자중고등학교 후문 옆)

커피동물원과 까페 로스트 앤 파운드는 가정과 학교를 떠나 혼자 생활하거나 가정의 기능이 깨어진 위기청소년들의 자립지원을 위한 청소년과 초기 청소년들의 직업훈련을 수행하여, 불안전한 사회 속에서 스스로 ‘자립’하여 ‘독립생활’을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커피를 매체로 한 바리스타, 로스터로서의 직업기술 훈련을 통해 노동의 가치, 수고와 기쁨, 권리와 책임을 배우고, 협업과 조정, 감정 알아채기 등의 대인관계 능력을 키웁니다.

‘커피동물원’ 1호점에서는 기초 직업훈련, 커피동물원 2호점인 ‘로스트 앤 파운드’에서는 심화기술훈련을 통해 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을 현실화합니다.

성심CPE센터
임상사목교육(CPE: Clinical Pastoral Education) : 성심 CPE 센터

성심 CPE 센터는 ‘한국 CPE 협회(KACPE)’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센터로서, 한 영혼을 위하여 지구 끝까지 가기를 마다하지 않으신 성심수녀회의 창립자 성녀 마들렌 소피이 바라 수녀의 영성에 따라, 오늘날 여러 가지 이유로 상처 입어 고통 중에 있는 영혼들을 돌보는 영적 돌봄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2012년 4월 6일에 설립되었으며, 이러한 설립정신은 교육을 통하여 치유자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을 발견하고 드러내려는 성심수녀회의 사명에 뿌리를 둡니다. 이에 따라 본 센터에서는 임상종사자, 수도자, 성직자, 신학생, 선교사,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신자들 뿐만 아니라 영적 돌봄과 치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임상사목교육(CPE: Clinical Pastoral Education)을 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현재 봄학기(1월~5월)와 가을학기(8월~12월)에 각각 16주간의 CPE 1Unit 프로그램과 CPE Half Unit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는 8주간(24시간)의 단기프로그램으로 자아발견과 영적성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프로그램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5년 가을학기 CPE 교육생 모집: 세 그룹 모두 신청 마감.
  • 2016년 봄학기 CPE 교육생 모집 중: 8명 선착순 마감.

기 간: 2016. 1. 21(목)~2016. 5. 18(수) 매주 목요일 9:00-17:00

교육회비: 75만원 (중식제공)

교육문의: 박수덕 수녀 (010. 2883. 5501)

성심 CPE 센터 연혁

2012년 4월 6일 성심 CPE 센터 개설(성심여자중고등학교 도서관동 1층)

한국 CPE 협회(KACPE) 소속센터 등록

2012년 가을학기 1 unit 1기생 3명 수료

2013년 봄학기 1 unit 2기생 2그룹 11명 수료

2013년 가을학기 1 unit 3기생 5명 수료

2014년 1월 성심 CPE 센터 이전 (성심수녀원 엠마오공동체 1층)

2014년 봄학기 1 unit 4기생 8명 수료,

1/2 unit Caritas Seoul 사회복지사 중간관리자 7명 수료

2014년 가을학기 1 unit 5기생 6명 수료,

1/2 unit CS 사회복지사 2그룹 13명 수료

2015년 봄학기 6기생 1/2 unit CS 사회복지사, 중간관리자 2그룹 14명 수료